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호서대학교 융합교육원

교수역량지원

수업평가역량

강의자가진단

소개

  • 자기보고식 검사 참여를 통해 진단기반 수업개선활동 활성화를 위한 진단 프로그램
연계전공 표
구분 역량 정의
강의역량
종합
기본
역량
열정적 태도 학생들이 최고의 수업 경험을 통해 발전할 수 있도록 강의 시간 내외적으로 교수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려는 태도
다양성 존중 학생들 생각과 입장을 고려하고 학생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자세
입체적 사고 인접 학문을 비롯한 다른 분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면서 교수활동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방식을 적용하려는 사고
강의
역량
전문적 교과지식 교과 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려는 지식 탐구역량
강의개발 실무적 요소가 반영된 교과 내용을 설계하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하는 역량
강의운영 학습자들의 학습 참여도와 교육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 시킬 수 있도록 강의를 운영하는 역량
커뮤니케이션 학생들에게 적절하고 신속한 답변과 피드백을 제공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역량

운영방식

  • 운영시점 : 6월 / 12월
  • CanDO시스템 접속
  • 강의자가진단 진행 및 결과 확인
  • 강의개선계획서에 반영

기대성과

  • 지속적 교수역량 점검 및 증진을 통한 대학 맞춤형 수업 개선 및 교육의 질 제고

강의개선골든타임

소개

  • 교과목 유형 / 교원 유형 / 전공·교양별 신청 그룹별로 교수자들과 교과목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 및 상호협력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신청방법

  • LMS HoseoOpen CCS (교수법 프로그램) 신청

운영방식

  • 운영시점 : 4월 ~ 5월 / 10월 ~ 11월
  • 호서서포터즈, 수업중간반응도평가결과공유​
  • 학생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율적인 개선활동 진행

지원내용

  • 회의비 지원
  • 만족도 조사 완료 시 업적점수 부여

기대성과

  • 전체 교원 대상의 수업 개선 활동 지원 통해 체계적인 환경을 구축시켜 학습자의 강의 만족도 및 학업 성취도 향상 기대
  • 교과목 유형 / 교원 유형 / 전공·교양별 특성을 반영한 교과목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교수자의 자아효능감 및 학습자의 학습 능력 향상 기대

혁신교수법 질 관리 (공모형/시범형)

소개

  • 학생성장 맞춤형 ICAN+ 혁신교수법 적용 및 지원확산에 따른 수업 질 관리와 워크숍 시범운영 강좌에 대한 수업 운영개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공모형/시범형 별도 운영
이수구분
공모형 ICAN+ 혁신교수법 역량기반 수업운영 결과 진단(루브릭)
시범형 수업운영에 대한 평가기준 영역에 대한 기초 컨설팅 (체크리스트)

신청방법

  • [공모형]
    LMS (ICAN 혁신교수법 공모형 CQI) 신청​
  • [시범형]
    LMS (ICAN 혁신교수법 시범강좌 운영(교수 워크숍 연계)) 신청

운영방식

  • 운영시점 : 5월 / 10월
  • 평가심의위원회 구성
  • ICAN+ 혁신교수법 수업운영의 적절성과 효과성 기반 서면평가·심의

지원내용

  • ICAN+ 혁신교수법 운영 강좌의 서면평가·심의 결과에 따른 [교수법 컨설팅] 프로그램 연계 지원

기대성과

  • ICAN+ 혁신교수법 공모형 및 시범운영 강좌의 수업운영 결과 기반 교수역량진단 및 피드백 제공
  • ICAN+ 혁신교수법 수업운영 역량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 및 수업운영 개선 기회 제공